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 그러나 나는 - 김남주

by 길찾기91 2021. 7. 6.
728x90
반응형

그러나 나는

 

                                        金南柱

 

그러나 나는

면서기가 되어

집안의 울타리가 되어 주지 못했다

황금의 갈퀴질한다는 (金)판사가 되어

문중의 자랑도 되어 주지 못했다

나는 항상 이런 곳에 있고자 했다

내 개인의 영달이 아니라

인간적인 의무가 있는 곳에

용기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곳

착취의 억압이 있는 곳 바로 그곳에

말하자면 나는 이런 사람과 함께 있고자 했다

해가 뜨나 해가 지나 근심 걱정 잠 안 오고

춘하추동 사시장철 뼈빠지게 일을 해도

허리 펴 느긋하게 한 번 쉬어보지 못하고

맘 놓고 허리 풀어 한 번 먹어보지 못하고

평생을 한숨으로 지내는 사람들과 함께

읽을 줄도 모르고 쓸 줄도 모르고

나라로부터 받아본 것이라고는

납세고지서 징집영장 밖에 받아 본 적이 없는

그런 사람과 함께 있고자 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