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윤석열정부 국정상황실장 임명, 조상명 사회통합비서관 프로필 및 경력

by 길찾기91 2023. 12. 3.
728x90
반응형

 

 

조상명 행정공무원

1966년 경상북도 김천시

소속 행정안전부안전정책실 실장

 

동국대학교 대학원 (법학 / 박사)

서울시립대학교대학원 행정학 박사

UC 버클리 정책대학원 (정책학 / 석사)

한양대 행정학과 

김천고등학교

김천중앙초등학교 22

 

 

36회 행정고시 합격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정책관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서울청사관리소장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

대통령비서실 사회통합비서관

 

 

 

- 조 실장은 1966년생, 경북 김천 출신으로 한양대 행정학과를 졸업해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서울시청을 거쳐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참여한 바 있다. 이후 행정안전부로 옮겨 안전정책실장을 역임했다. 국정상황실은 치안·재난·정무 기능을 맡았으나 이번에 정무가 빠지면서 치안·재난 업무로 축소 조정됐다.

 

 

 

- 최근 벌어진 행정망 먹통사태의 정확한 발생 원인과 국민 보상 방안 마련 등 사후 수습도 제대로 못한 상태에서 정부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성과 자랑에 나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아직도 정부 디지털 행정서비스 쪽에서 장애 사고가 이어지는 상황을 외면한 채 홍보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란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디플정)와 행정안전부는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공동으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열고, 디지털 정부 성과를 공유하는 대국민 보고대회를 했다. 고진 디플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디플정 출범 후 지난 1년간 국민편의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며 정책 성과를 소개했다. 민간 플랫폼을 통해 주택 청약정보 조회·신청·맞춤형 안내가 가능하도록 한 청약정보 통합조회’,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를 쉽게 하도록 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프로필 정보만 입력하면 인공지능 맞춤형 정책을 모아 볼 수 있는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내년 2월 공개 예정) 등을 내세웠다.

디지털 정부 쪽은 내년에 7925억원의 예상을 배정받은 상태다. 올해보다 209억원 늘어난 규모이다.

이 자리에선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조상명 대통령실 국민통합비서관과 한순기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국장은 공적이 뚜렷한 공무원에게 수여하는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오형완 한국농수산식품공사 부사장, 김주영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 이수영 서울대 교수는 국민포장을, 관세청, 네이버랩스, 대전교통공사, 부산광역시, 브이드림, 와이즈넛, 한국부동산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수자원공사 등은 디플정 위원장 표창을 각각 받았다. - 한겨레 2023.11.2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