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국회의원, 전 공무원
출생 음력 1961년 3월 3일,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나이 만 63세
소속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전북 정읍시고창군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 졸업
오리건 주립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졸업
전주고등학교
호남중학교
대흥국민학교
2024.05.~제22대 국회의원
2023.05.~2023.09.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2020.05.~2024.05.제21대 국회의원
2019.06.~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당 정읍고창지역위원회 위원장
2018.01.~2019.04.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
2016.06.~2017.06.서울특별시청 도시교통본부 본부장
2015.07.~2016.06.서울특별시 은평구 부구청장
1982.~제26회 행정고시 합격
- 전북지역의 수해로 복구가 진행 중일 때 '한우회식 술자리'에 참석해 논란이 된 윤준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고창)이 지난해에도 전국적인 수해의 와중에 베트남을 방문해 입줄에 오르내렸던 사건이 소환되고 있다.
당시 민주당 지도부는 국가적인 물난리가 발생한 상황에서 해외방문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윤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잇따른 윤 의원의 수해 속 부적절한 행태에 일각에서는 "윤 의원이야 말로 재난감수성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다.
윤 의원이 지난해 윤대통령을 향해 '재난 감수성 제로인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난 감수성을 높여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한 전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23일 박병석 전 국회의장과 박정(경기 파주을), 최기상(서울 금천), 윤준병 의원 등은 5박6일의 일정으로 베트남과 라오스를 방문하기 위해 출국했다.
이 출국의 목적은 베트남과의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고 2022년 베트남에서 국회를 방문한 데 대한 답방 차원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출국한 날은 바로 집중호우가 시작된 날로 여당에서는 "무슨 일이 그리 시급하기에 전국을 집어삼키고 있는 수해를 뒤로하고 의원 외교로 나서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당시 집중호우로 수많은 사상자와 실종자가 발생했으며 특히 같은 달 19일 오전에는 경북 예천 내성천 인근에서 비 피해 실종자를 수색하던 채 해병이 급류에 쉽쓸려 같은 날 오후 11시 숨진 채 발견되기도 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일정을 앞당겨 25일 조기 귀국한 의원들은 “국민 마음을 헤아지리 못했다”며 고개를 숙이면서도 "이번 의원 외교가 꼭 필요한 활동이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윤준병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수해로 고통받고 계신 국민들의 마음을 좀 더 헤아리지 못해 송구하다”고 밝히면서 “의원 외교를 위해 출국하기 전에 수해 상황과 관련해 출장이 옳은지 점검을 했다”고 해명했다. - 프레시안 2024.7.15.
- 전북에 사상 최악의 물폭탄이 떨어진 날 '한우 회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의 '8자 해명'에 대한 논란도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윤준병 재선의원은 전북 상당수 지역에 극한호우로 쏟아져 막대한 피해를 입었던 지난 10일 오후 6시 30분부터 자신의 지역구인 정읍시와 고창군 출신 전북도의원 4명과 함께 전주의 전북도의회 인근 한우전문 식당에서 술을 곁들인 회식을 했다.
회식을 한 이날 저녁은 물폭탄이 소강상태에 들어간 시점이지만 전북이 엄청난 피해를 입고 전 지역민들이 충격과 실의에 빠진 시점이라는 점에서 윤 의원의 한우회식을 둘러싼 부적절 논란이 증폭됐다.
전북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로 12일 오후 5시 현재 전북의 농작물 침수가 3895ha에 육박했으며 한우와 닭 등 가축 10만두수의 피해를 보는 등 사상 최악의 피해를 기록했다.
이들 피해는 사실상 극한호우가 내렸던 지난 10일 새벽 0시부터 3시 사이에 집중됨에 따른 것으로, 농민들은 이날 하루 종일 충격에 빠져 복구조차 엄두를 못 낼 정도로 망연자실했다.
하지만 윤준병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 전북도의원 4명과 함께 '한우 회식'을 한 것도 모자라 '엄지 척' 인증샷까지 찍었고, 더욱이 기록에 남기겠다는 듯 자신의 SNS에 밤 10시경에 올려 거센 비난을 자초했다.
지역민들은 "지역민들이 물폭탄을 맞아 도탄에 빠진 날에 무엇이 좋아서 지역 정치인들이 '엄지 척'을 하고 인증샷을 찍었는지 모르겠다"며 "부적절한 회식에 인증샷을 SNS에 올린 행동은 더더욱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난하고 있다.
윤준병 의원은 논란이 일자 SNS에 인증샷을 올린 다음날인 11일 오전에 인증샷 사진을 삭제했으며 <프레시안> 전북취재본부 기자에게 '더 주의하겠습니다'라는 '짤막한 문자'만 보내 실의에 빠진 이재민들로부터 공분을 자초하고 있는 셈이다.
지역 정가의 일부 인사들은 '윤준병 의원의 도를 넘는 SNS 소통' 방식이 이번 사태의 문제를 더욱 키운 측면도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 프레시안 2024.7.14.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더불어민주당(전북 정읍시·고창군) 의원이 과로사나 과로성 질환을 전 국가적으로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과로사 예방 및 장시간 노동방지법(제정법)'을 대표발의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평균 노동시간은 2020년 기준 연간 1927시간으로 OECD 국가 평균인 1582시간에 비해 연간 345시간 더 일하고 있다. 이러한 장시간 노동은 노동자의 사망 또는 질병 피해로 이어지고 있고, 연간 500명 이상이 과로사하는 심각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과로사의 업무상 재해 인정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고용노동부 고시(뇌혈관 질병 또는 심장질환 및 근골격계 질병의 업무상 질병 인정 여부 결정에 필요한 사항)는 업무와 사망 간 인과관계의 기준을 '발병 전 1주 평균 근로시간이 1주 평균 60시간(발병 전 4주 동안 1주 평균 64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에 한해 업무와 질병과의 관련성이 강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상 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사망이나 질병의 경우 업무와의 인과관계 사이의 입증이 어려워 산업재해로 인정받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윤준병 의원은 장시간 근로의 위험성을 전 사회적으로 인식하고, 과로사나 과로성 질환을 전 국가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정법을 대표발의했다.
구체적으로 윤 의원은 과로사를 업무상의 과중한 신체적·정신적 부담에 따라 발생한 과로성 질환의 발생이나 기존 질환의 악화 또는 이에 따른 장해 발생으로 인해 사망·자살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본 원칙·국가 등의 책무·국민과 사용자의 책무 등을 규정했다.
또한 국가 및 지자체는 과로사 등의 예방을 위해 '근로기준법' 제50조에 따른 법정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경우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도록 해 장시간 노동 방지를 위한 근로시간 단축 지원 규정을 포함했다.
이밖에 고용노동부 장관은 3년마다 과로사 등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과로사 등에 관한 실태조사와 과로사 등의 인과관계에 관한 조사·연구를 실시하도록 명시했으며, 과로사 등 예방 대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고용노동부 장관 소속으로 '과로사 등 예방대책협의회'를 설치하도록 했다.
윤준병 의원은 "과로사 문제는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장시간 노동 및 업무 과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난 21대 국회에서도 노동자들의 연이은 과로사 문제를 국정감사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일하다 죽는 사회' 근절을 위한 노력에 앞장섰다"고 말했다. - 더팩트 2024.7.12.
- 공무원으로서 이미지가 매우 강직했다고 한다.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주위 눈치를 안 보고 본인의 의지대로 일을 처리했다. 그로 인해 공무원 근무 당시에 인사에 대한 불이익도 종종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나 처리능력이 뛰어나 결국 차관급인 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까지 역임하게 된다.
2012년 4월에 서울 지하철 9호선 시행사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측이 서울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9호선 자체 추가요금 500원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자 이에 강경하게 대응하는 것을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오세훈 시장 임기 초창기였던 2007년에 교통기획관으로 임명되고 4년 후인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원순 시장이 불과 한달 후 도시교통본부장에 임명했을 정도로 교통 정책에 대해서 매우 해박한 것이 빛을 발한 사례인데, 2013년 5월 서울행정법원이 서울시의 9호선 요금 인상 거부를 정당하다고 판결하면서 9호선 요금 인상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물론이고 개화~신논현 1단계 구간에 대한 사업 협약도 뜯어고쳐 서울시가 9호선 요금 결정권을 완전히 가져오게 되었다. 한마디로 9호선의 공공성을 지켜낸 1등 공신인 셈이다.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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