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윤석열정부 초대 저출생대응수석비서관, 쌍둥이엄마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프로필 및 경력

by 길찾기91 2024. 7. 25.
728x90
반응형

 

유혜미 대학교수

 

출생 1977, 서울

소속 한양대학교 교수

가족 배우자 석병훈

 

로체스터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로체스터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졸업

 

한양대학교 경제금융대학 경제금융학부 교수

한국은행 통화정책 자문위원

한국경제학회 이사

인적자본센터 연구위원

IMF 인턴

한국은행 조사역

뉴욕주립대학교 조교수

 

 

 

-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저출생 문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신설 저출생대응수석비서관에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교수를 임명했다.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무직 인선 관련 브리핑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유 신임 수석은 초등학생 쌍둥이 워킹맘으로 현실적 고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그간 쌓아온 전문성, 경험, 40대 수석의 참신한 시각을 바탕으로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한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유 신임 수석은 노동시장 중심으로 결혼과 배우자가 임금에 미치는 영향, 노동 구성의 변화가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 맞벌이 가구 육아시간 배분에 관한 연구 등 원인과 해법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해 왔다""연구활동과 함께 언론 기고문을 통해 원인과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진단하며 제언해 왔다"고 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 국민통합위에서 '포용 금융으로 다가서기' 특위위원장을 맡아 포용 금융 실현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정철학과 정부정책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 뉴시스 2024.7.25.

 

 

 

- 윤석열 대통령이 신설하는 대통령실 저출생수석비서관에 유혜미(47)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내정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유 교수가 임명되면 현 대통령실 수석급 이상 참모진 중 유일한 여성 참모가 된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유 교수를 저출생수석에 임명하는 인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부 졸업하고 미국 로체스터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서도 근무했다. 남편은 대학 96학번 동기인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로 쌍둥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경제학자 부부다.

유 교수는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저출생 문제에 대해 인구 위기라고 부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새로운 대책이 나올 시점이다. 한 가지 방법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여성 경제 활동 참여 증가, 노령인구 경제 활동 참여, 이민 등 다각도로 여러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유학길에 올라 로체스터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땄다. 이후 뉴욕주립대 버펄로대학 경제학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로 있다. - 세계일보 2024.7.25.

 

 

 

- 윤석열 대통령이 저출생 대응을 위해 대통령실에 신설하는 저출생수석비서관에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내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여권 등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빠르면 이날 중 이같은 인선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출생수석비서관은 대통령실에 신설되는 조직으로, 인구 절벽 위기에 맞춰 저출생 문제를 집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대통령실은 그동안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40대 워킹맘 위주로 저출생수석을 물색해왔다. 최근까지 복수의 인사들을 검증해 최종적으로 유 교수를 낙점했다.

유 교수가 저출생수석으로 임명되면 현재 대통령실 수석급 이상 참모진 중 유일한 여성이다.

1977년생인 유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미국 유학길에 올라 로체스터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남편은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로, '부부 경제학자'.

슬하에 초등학교에 다니는 쌍둥이 자녀를 두고 있는 만큼 '워킹맘'으로 정해뒀던 이번 인선 기준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 머니투데이 2024.7.2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