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통령실 제2부속실장 내정, 장순칠 시민사회2비서관 프로필 및 경력

by 길찾기91 2024. 7. 30.
728x90
반응형

 

 

장순칠 공무원

 

소속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2비서관

 

2024.05.~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2비서관

대통령비서실 시민소통비서관

대통령국민공감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이양수 의원실 보좌관 

 

 

 

- 대통령실이 새롭게 설치하는 제2부속실장으로 장순칠 대통령 시민사회수석실 시민사회2비서관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설치를 위해 대통령비서실 직제를 개정하고 조만간 인선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2부속실은 대통령 배우자의 일정과 메시지 등 영부인 활동 전반을 보좌하는 조직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2부속실폐지를 공약하고 실제 취임하면서 이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제2부속실 설치 필요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 이어졌고 윤 대통령도 지난 2월 지상파 방송사와의 특별대담에서 국민 대다수가 원한다면 검토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2부속실장을 맡게 될 장 비서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2021년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출마 선언 등 정치 활동에 뛰어든 초기부터 멤버로 함께 활동한 인물입니다. 지난해 12월에는 대통령 국정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서 시민사회수석실 국민공감비서관으로 승진했습니다. - 채넒 2024.7.30.

 

 

 

-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활동을 보좌할 제2부속실 설치를 위한 직제 개편을 추진하는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올해 초부터 윤 대통령이 언급했던 사안이고 꾸준히 검토해왔다총무비서관실에서 대통령비서실 직제를 개정하는 방향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곧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부속실 설치는 앞서 윤 대통령이 올해 2KBS 특별대담에서 국민 대다수가 원하면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은 당초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이었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권 주자들의 제2부속실 설치 요구 목소리가 커졌고, 윤 대통령도 거듭 당정일체를 강조한 만큼 여권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김 여사 관련 리스크를 조속히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비서관급인 제2부속실장으로는 장순칠 시민사회2비서관이 유력 거론되고 있다. 장 비서관은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뒤 대선 출마 선언을 준비하는 정치 활동 초기부터 활동한 인사다. 지난해 12월 국정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서 시민사회수석실 국민공감비서관(이후 시민사회2비서관으로 개칭)으로 승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상 이전 정부에서 했던 대로 5~10명 수준의 비서관실이 될 것 같다. 현재 부속실에서 김 여사를 보좌하는 행정관들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 동아일보 2024.7.3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