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재명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 임명, 김소정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실장 프로필 및 경력

by 길찾기91 2025. 8. 20.
728x90
반응형

 

 

김소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석사

부산대학교 사학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신안보연구실장

한국전자통신연구소(ETRI) 산하 국가보안기술연구소(국보연) 근무

미국 국제문제연구소(CSIS) 비상임 연구위원

외교부장관 과학기술 분야 자문위원

-미 사이버안보 워킹그룹 자문위원

 

 

 

- 이재명 정부가 지난 6월초 출범했음에도 새로 임명하지 않아 지난 두달간 공석으로 있던 청와대 사이버안보비서관이 마침내 임명됐다. 최근 민관에서 잇달아 사이버 해킹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대한민국 사이버를 관할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청와대 사이버안보비서관이 장기간 임명되지 않아 그동안 "이재명정부의 사이버 정책이 실종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20일 산학연관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 첫 사이버안보비서관에 김소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신안보연구실장이 내정, 곧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50대 초반인 김 사이버안보비서관은 고려대에서 정보보호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 논문 주제는 '공공영역의 프라이버시 영향평가(Personal Data Impact Assessment, PDIA)'. 부산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 평화복지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를 아는 한 지인은 "보안은 물론 국제관계에도 정통하다"고 전했다.

김 사이버안보비서관은 2022년부터 최근까지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신안보연구실장으로 일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소(ETRI) 산하인 국가보안기술연구소(국보연)에서도 10여년간 근무했다. 미국 국제문제연구소(CSIS) 비상임 연구위원과 외교부장관 과학기술 분야 자문위원, -미 사이버안보 워킹그룹 자문위원으로도 일하는 등 미국을 포함한국제관계 업무에도 밝다. 20일 김 사이버안보비서관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직 공식화된 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사이버안보비서관은 국가안보실에서 경제 분야 외교·안보 업무를 총괄하는 오현주 3차장 산하 보직이다. 명칭 그대로 대한민국 사이버안보를 총괄한다. 직급은 정부 부처로 하면 국장급이지만 실제 위상은 부처 국장보다 높다. - zdnet Korea 2025.8.2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