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 윤석열정부 첫 의전비서관(자진사퇴), 인수위 외신 공보 보좌역, 김일범 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 프로필 및 경력

by 길찾기91 2022. 3. 21.
728x90
반응형

  • 1974년 제주 출생

 

  •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행정관
  • 제33회 외무고시 합격

 

1999년 제33회 외무고시 합격

미국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예하 서기관

미국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예하 행정관

유엔 주재 대한민국 대표부 예하 행정관

대한민국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

이라크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예하 행정관

대한민국 대통령실 의전특보비서관 겸 통역행정관

대한민국 외교통상부 지역공공외교담당관

대한민국 외교부 지역공공외교담당관

대한민국 외교부 북미국 북미 제2과장

대한민국 외교부 북미국 북미 제2과장 직책을 끝으로 외교 공직 분야 퇴임

SK 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예하 글로벌성장위원회 대표협의위원

20대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외신공보담당 보좌역

2022.05~ 대통령비서실 의전비서관

 
 

- 김일범 전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이 오는 7월부터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으로 일하게 됩니다.

오늘(30)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을 비롯한 미국 행정부의 움직임에 대응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김 전 비서관을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대외정책 역량 및 부산 엑스포 유치지원 활동 강화를 위해 영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김 전 비서관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퇴직 공직자 취업 심사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 전 비서관은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출신으로 1999년 제323회 외무고시에 수석 합격한 외교부 공무원 출신입니다. 김대중·노무현·이명박 대통령의 통역관을 지냈습니다. - MBN 2023.5.30

 

 

 

- 김일범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이 자진 사퇴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차 이틀간(16~17일) 일본 방문과, 4월 미국 국빈방문을 앞둔 가운데 외교 프로토콜 실무를 담당하는 핵심 참모가 자리를 비운 것이다.
신속한 후임자 인선과 내부 인력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김일범 비서관이 지난주 개인 신상을 이유로 윤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김 비서관이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일정 조율과 관련한 문제로 사실상 경질된 것이라는 설도 나왔지만,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비서관은 지난 10일 일부 대통령실 직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자진사퇴를 알리고 "모두 건승하시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비서관이 1년 동안 대통령 의전을 총괄하면서 피로가 누적됐다"며 "조만간 대사급으로 (재외공관장) 발령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관의 공석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비서관 직무대리를 맡아 임시로 채울 것으로 보인다.   - 디지털타임즈 2023.3.12

 

 

 

- 한일·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 프로토콜 실무를 담당하는 김일범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이 자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김 비서관은 지난주 개인 신상을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김 비서관은 지난 10일 대통령실 직원 일부에게 "모두 건승하시라"라며 자진 사퇴를 알리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도 알려졌다.

외교관 출신인 김 비서관은 재외공관장으로 발령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김 비서관의 사퇴 배경에는 피로 누적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제33회 외무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김 비서관은 직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 당선인 보좌역으로 합류했으며, 1기 대통령실에서 첫 의전비서관을 맡아 최근까지 일해왔다. 그는 배우 박선영의 남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일정 조율과 관련한 실책으로 사실상 경질된 것이라는 설도 나왔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 중앙일보 2023.3.12

 

 

- 1999년에 외무고시 2(일명 외국어 능통자 전형)에 수석 합격

 

- 김일범 외신 공보보좌역에 대해선 "국내 실력파 외교관 출신으로, 외교부 북미2과장을 역임했다"며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등 대통령 세 분의 통역을 맡은 이력으로 상당히 유명한 분"이라고 설명했다.

또 "언어 능력이 뛰어나고 외교적 수사에서 상대 국가로부터 호평받을 정도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김 공보보좌역은 배우 박선영 씨의 남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방일·방미 앞두고 의전비서관 사퇴 `미스터리`…尹 인력조정 불가피

김일범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이 자진 사퇴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윤석열..

www.dt.co.kr

 

尹당선인, 외신 대변인에 강인선·외신 공보보좌역에 김일범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류미나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1일 외신 대변인에 강인선 전 조선일보 부국장을 임명했다.

www.yna.co.kr

 

박선영이 "베프이자 스승" 자랑하던 남편, 尹 당선인 보좌한다

외신 공보담당 보좌역으로 임명된 김일범 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이 배우 박선영의 남편으로 알려져 화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김 전 부사장을 외신 공보담당 보좌역에

news.v.daum.net

 

728x90
반응형

댓글